본문 바로가기
투자/종목공부

배당ETF-ARIRANG 고배당주 ETF

by padak 2018. 12. 16.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구성중이다.

궁극적으로는 채권, 원자재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자산배분 시스템을 갖춰야 하겠으나, 일단은 배당주 위주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생각이다. 

개별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완벽히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직 개별 종목에 대한 분석능력도 부족하고, 수 많은 기업 중 좋은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것은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다.

자연스럽게 ETF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일단 '배당'과 관련된 ETF를 살펴본 후 꾸준히 매수할 예정이다.

네이버 금융에 접속하면 배당과 관련된 ETF가 21개로 파악된다.

이걸 일일이 다 분석하는 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평균 거래량과 설정 시기를 보았을 때 대부분 조금 더 지켜봐야 투자의 확신이 들 것 같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 괜찮은 ETF를 몇 개 분석해 본 후 배당락 이전에 매수할 예정이다.




<소개>


일단 시작은 한화자산운용의 배당 관련 ETF로 시작하겠다.



배당관련 4개의 ETF가 있다.

궁극적으로 해외, 특히 미국 배당주 ETF를 매수하고 싶은데 2번째 상품은 아직 잘 모르겠다. 시총도 하위권이고, 거래량도 낮은 편이다.

3번째 것은 한 번 더 살펴봐야 겠고, 4번째 것도 확실히 모르겠다. 배당주에 채권을 섞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참고로 모든 정보는 한화자산운용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것이다.

한화자산운용은 배당 관련 ETF만 따로 볼 수 있게 해놓아서 편했다.


ARIRANG 고배당 ETF는 배당관련 대표 ETF이며 상장일로 가장 오래되었다. 시총도 배당ETF 중 가장 크고 거래도 활발해서 언제든 매수해도 부담이 크게 없다.



기초지수는 FnGuide 고배당주지수를 따르는데

투자 설명서상에 벤치마크 지수에 대한 설명이 있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랐는데 성과는 꽤 괜찮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시총, 설정일, 거래량 측면에서 다른 배당 ETF와의 압도적인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어 매수를 고려하고 있지만, 아쉬운 점은 지수 구성 요소가 너무 단순하다는 것이다.

배당성향이나, 배당성장 등은 고려하지 않고 코스피로 한정하다 보니 예상 외의 종목들이 ETF에 편입 되어 있다.




12월 16일 현재 30종목이 편입되어 있고, 상위 종목은 다음과 같다.

삼성전자가 고배당주라는..... 뭐 벤치마크 기준 상 충분히 들어갈만 하다.

요즘 삼만 전자가 되서 우선주는 배당 수익률이 꽤 높아졌는데, 배당성장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 할까 생각중이다.




비교적 오래된 ETF다 보니 분배금도 제일 많이, 꾸준히 지급했다.

확실히 다른 배당 ETF와 비교해도 압도적이다. 분배금도 계속 상향되는 추세이다.

분기나 반기 배당이 되면 분배금 재투자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쪼금 아쉽다.




ETF에서 운용인력은 별로 안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한 번 올려본다.




ETF는 벤치마크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이므로, 수수료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소개에는 0.23%로 나왔는데 투자설명서에 보니 기타비용이 포함되어 연 0.2837%이다. 추적대상지수 사용에 대한 수수료란다. (이런게 있었다니...)

증권 거래비용도 발생하니 실제로 1년 정도 보유하고 매도하면 0.3%이상 수수료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배당 ETF과 아주 큰 차이는 아닌 것 같다.



<결론>

배당 ETF중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상품이다. ETF 매수를 주저하게 되는 것이 적은 거래량과 시총 때문인데, 이 상품은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올해 전반기에 주식시장이 활황이었다가 하반기에 급락해 버렸다. 대부분의 ETF가 비슷한 흐름이며 연초 대비 많이 빠졌다. 주가 폭락으로 배당 ETF의 분배금 수익률을 기대해 봐도 되지 않을까?

배당락 시즌이 다가오니 약간 오름 추세이다. 일단 매수 리스트에는 올려놓고 다른 상품도 조금 더 살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