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님? 정신을 못 차리시네요? 나 좀 봅시다... (feat. 현대홈쇼핑)

by padak 2019. 3. 19.

 

 

 

가치투자를 표방하는 자가 이 주식을 들고 있었다면 얼마나 속이 터졌을까.

ROE 60%를 육박하던 회사가, 시총만큼 현금이 있는 회사가, 배당도 안하고 투자도 제대로 안하고 주주말도 안 듣는다면 얼마나 열이 받을까.

 

정말 열이 받아서 누군가 반기를 들었다. 큰 손도 때를 기다리는 모양이다.

 

 

 

 

현대홈쇼핑은 정말 좋은 회사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라. 정말 아름다운 회사이다. 유통업은 보통 이익률이 5% 내외라는데, 여기는 다르다.

홈쇼핑은 투자비도 적다. 공장을 짓겠는가, 기계가 비싸겠는가? 현금이 무지하게 들어온다.

 

 

 

 

ROE, ROA 추이다.

비상장시절에는 ROE가 60%인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은???

물론 지금도 낮은 편은 아니다. 문제는 추세이다. 아주 꾸준히 ROE가 하강하고 있다. 그와 함께 주가도....

 

 

 

 

돈이 무지하게 많은 회사니까 배당을 많이 주겠지? 홈쇼핑이 무슨 투자야!!!

아니다. 짜다.

주주들이 더 열받았다. 돈 많이 벌면 뭐하냐 배당도 안해주는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항상 +, 당기순이익은 계속 증가!!!!

그런데 주가가 자꾸 흘러내리는 이유는 왜...

 

 

그래서 주주들이 열 받았다. 먼저 돌턴인베스트먼트(외국계)가 총대를 매었고, 밸류파트너스(한국)가 힘을 보탰다. 

아 국민연금도 있다. 무려 11.38% 보유중이다. 자꾸 셋째 형님 수틀리게 하면 큰일나는 수가 있다.

 

 

돌턴인베스트먼트와 밸류파트너스는 지속적으로 현대홈쇼핑에 주주서한을 보냈다. 한 번 살펴보자.

현대홈쇼핑공개주주서신20190125.pdf

 

 

 

 

친절하게 기업 분석을 해준다. 돈이 무지하게 많은 건 확실하다.

 

 

신과 함께 아침방송에서 권순우 기자님이 자사주 매입에 관해

"너네 엉뚱한 데 투자하고 돈 쓰지 말고, 차라리 니네 주식 사는게 이득이다. 너네 회사처럼 좋은 회사에 투자해라"라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었다.

 

[http://www.podbbang.com/ch/15781] 35:50 부터

 

 

그렇다. 현대홈쇼핑은 정말 좋은 주식인데, 자꾸 이상한데 돈을 쓴다.

 

 

이놈들아 정신차려!!!!

 

 

 

현대 홈쇼핑을 팔면 3조가 남는다. 그런데 시총이 1조?????????????????????????????

너네 돈 다 어디 있어?

 

 

너네 돈 잘버는 거 인정해. 그럼 그걸 투자하든가 매당해야지. CEO보수는 왜 이렇게 높아!!!

 

 

결론은.... 너네 돈 잘버는 거 아는데

1) 투자도 X판으로 하고

2) 배당도 안하고

3) 돈 쌓아만 놓고 주가 깎아 먹을 거면

우리 더 이상 못 참는다!!!

 

(화난 주주는 본격적으로 행동에 나섭니다.)

 

 

[시그널] "현대홈쇼핑 비핵심에 1조 투자 성과미미...투자자에 돌려줘야"

VIP자산운용, 정교선 대표에"주주환원 부족…재선임 고민"헤지펀드들도 승인반대 예고

"현금자산 풍부한데도 배당미흡"... 현대홈쇼핑 압박한 기관투자자

 

 

권순우 기자님의 말에 따르면... 그나마 젊은 CEO가 이끌고 있는 조직이라서 투명한 기업구조로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주식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주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요즘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가 핫한데 (한진칼... 남양유업... 가만 안 둔다..) 주주친화적 정책이 점점 늘어나는 상황에서 현대 홈쇼핑이 어떠한 변화를 보여줄지 지켜봐야 겠다. 달튼의 주주서한은 꼭 읽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