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우선주가 뭐야???

by padak 2019. 1. 14.


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로 마음먹고 주식을 모으는 중이다.

아직 아는 것보다 배워야 할 것들이 훨씬 많아서 내 수익률 만큼이나 투자 실력이 허접한 것이 사실이지만, 새로운 걸 하나하나 알아가는 건 그것 자체로 신나는 일이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직장생활에서 새로운 걸 공부하니 정말 설렌다.


배당 주식투자에 있어서 기억해야 꼭 기억해야 할 단어는 '우선주'라고 생각한다.

우선주가 무엇일까. 오늘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1우' '2우B'… 우선株란 무엇이고 왜 발행하나요?]




단어 자체가 무언가 냄새(?)를 풍기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 우선주 주식을 사면 '돈'에 관련해서는 항상 우대를 받게 된다. 

일단 회사가 망해서 잔여재산이나 이익배분을 할 경우 우선주가 먼저이다. 

또한 추가 배당을 받게 된다. 보통주 보다 1~2% 배당을 더 받게 되며, 우선주 성격에 따라서 더 높은 배당이나 못 받은 배당을 추후에 요구할 수도 있다.


꽤 많은 우선주들이 존재하는데 보통 '삼성전자우' '현대차우' 'SK이노베이션우'와 같이 표시된다.


그런데 2우, 3우, 2우B... 처럼 우선주 앞에 요상한 숫자와 영어가 붙는 경우가 있다. 우선주라고 다 같은 우선주가 아니다. 앞의 숫자는 우선주가 발생된 순서이다. 2우가 3우보다 더 먼저 발행된 것이다.  B는 신형우선주라는 뜻인데 만기가 있다고 한다. B가 붙은 건 많이 없다.



배당주 투자자들은 우선주를 꼭 눈여겨 봐야 한다.

1) 추가 배당을 줌으로서 배당수익률을 높이고 현금흐름을 높일 수 있다.

2) (싸다고 좋은 건 아니지만 절대) 보통주에 비해서 주가가 낮기 때문에, 즉 괴리율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물량을 구입할 수 있다.

3) 배당의 매력 때문인지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서 주가 등락폭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한다. (데이터를 본 것이 아니라 정확하지는 않다. 그렇지만 배당수익률이 주가 지지선 역할을 해준다는 점에는 적극 동의한다.



현재 나도 몇몇 우선주에 투자중이며, 저평가 받았다고 판단될 때(주가가 싸다고 하자) 지속적으로 매수할 계획이다. 꾸준하게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각 기업은 발행한 우선주에 대한 설명을 사업보고서에 명시해 놓는다.

DART에 들어가서 사업보고서에 들어가면 (주식총수 등)의 항목을 볼 수 있다. 

주가 폭락으로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진(물론 똑같이 줄지는 모르겠으나..) 현대자동차를 보자.




주식 총 현황이 나와있으며, 우선주에 대한 설명도 같이 있다.



현대차의 우선주는 3가지이다.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현재 19년 1월 14일 종가 기준 각각의 주가는 

현대차우 69,700, 현대차2우B 77,800 현대차3우B 67,100이다.


이익배당에 관한 사항에 보면, 본주보다 추가적으로 1~2% 배당을 주거나 최저 배당률을 명시해 놓고 있다.

참가적, 비누적적이라는 단어의 뜻은 아래와 같다.


우선주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우선주는 참가적 우선주와 비(非)참가적 우선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주식들은 배당이 확정된 이후 잔여 배당액을 나눠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다르게 부릅니다.

참가적 우선주는 배당이 확정된 이후에도 남은 배당액을 나눌 수 있는 권리를 줍니다. 비참가적 우선주는 배당 총액은 많지만, 보통주에 우선해서 받을 수 있는 확정 배당 외에는 더 이상 배당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올해 우선주에 대해 배당을 하지 못하거나 확정된 배당액에 모자란 배당을 한 경우 다음 해에 올해 받지 못한 배당액을 누적해서 받을 수 있는 우선주도 있는데, 이를 누적적 우선주(cumulative preferred stocks)라고 합니다. 이런 권리가 없는 것이 비누적적 우선주입니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중반 이후에 발행한 소위 '1%+우선주'도 있습니다. 1%+우선주는 보통주의 배당률에 1%를 더해서 배당을 해주는 주식이기 때문에 항상 보통주보다 많은 배당을 받습니다.



[참고, 2우B 우선주란..대신증권 우선주..]



현대차의 경우 우선주가 많지만, 배당수익률 극대화 관점에서 무엇을 선택할지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다.






배당 투자자들에게 우선주 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물론 배당을 많이 준다고 무턱대고 들어갔다가 주가가 더 빠져 본전도 못 건지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다. 최소한 해당 배당주의 조건이 무엇이고, 기업이 괜찮은지 따져보고 장기적으로 분할 매수하면 시세차익은 물론이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투자 > 초보 투자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미로 보는 19년 1분기 삼성전자 컨센서스  (0) 2019.03.19
수소차의 시대가 정말로 올까?  (0) 2019.01.19
투자 원칙 세우기  (0) 2019.01.13
배당락이란??  (0) 2019.01.02
펀드를 구성하며...  (0) 2019.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