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투자 원칙 세우기

by padak 2019. 1. 13.



네이버 카페 "가치투자연구소(가투소)"는 가치투자와 관련하여 유명한 곳이다.

여러가지 사건도 있었고, 요즘 따라 분탕종자들이 많아서 카페가 본질을 잃었다는 평가도 있으나

여전히 많은 고수분들과 현인들이 가치투자를 전파하고 있는 곳이다.


카페에 네임드(?)분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투자의 방법뿐만 아니라 고수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는 아주 유익한 글들이 많다.


그 중 '오성과한음'이라는 닉네임을 쓰시는 분의 글에 반해 배당주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다.

카페에서 원글을 퍼온다.







[가치투자자는 아닙지만 도움을 구합니다!! 에 대한 답글]


정말 안타깝습니다.


주식 투자시 지켜야 할 몇가지 원칙만 지키면 중장기적으로 주식투자는 사실 잃는 투자가 되기 어려운 게임인데, 아직도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단기간에 돈을 벌려는 욕심에 화근이 되어 투자가 아닌 그릇된 투기를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거 같습니다.

과거 잘못된 투자방식을 복기하시고 ,그간의 투자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에대한 통렬한 자기성찰이 선행된 후, 건전하고 상식에 기반한 투자 , 장세에 관계없이 늘 마음편한 투자 하시기를 바랍니다.



(1) 신용, 미수 등 레버리지를 쓰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약 레버리지를 쓸 경우,레버리지의 최대 허용범위는 주택담보대출 등 장기 유동성이 확보된 2~3%대의 대출이율 범위내에서만 이용하되, 가급적 이도 최대한 자제한다.



(2) 본업에서 발생하는 급여를 절약해서 아껴쓴 후 남는 잉여현금으로만 투자한다.

(3) 단기간 용처가 확실한 자금으로는 투자하지 말고, 장기간 (최소 5년) 용처가 필요치 않은 여유자금범위 내에서 투자한다.

(4) 1~3의 원칙하에 투자를 하되,투자 유니버스를 다음의 범위로 좁힌다.


▷ 과거 10년이상  배당을 연속 지급한 기업

▷ 10년이상 배당을 지급했던 기간에 배당금을 증가 시킨 기업으로 DPS 증가율이 여타 고배당주대비     상대적으로 비교 우위에 있는 기업

▷ EPS가 증가한만큼 비례해서  DPS도 같이 증가시켜준 기업

▷ 배당성향이 들쑥날쑥하지 않고 일정한 배당성향범위(배당성향 30%~60%범위 )내에서 일관된 배당     성향을 보여주는 기업

▷ 위 조건에 추가로 더하여 시가배당율이 시중금리의 최소 2배 이상인 기업

   

(5) 위 4를 충족시켜주는 기업중 , 해당업종에서 비교우위 경쟁력을 갖춘 최선호도 매력있는 기업을 각 1~2개씩 선정하여 약 10~12개 업종에 걸쳐 약 10개~15개 기업으로 포트를 구성하되, 각 기업의 결산월에 따른 배당금 지급시기의 분산 및 중간배당주, 분기배당주를 포함시켜 배당금 지급시기를 거의 매월 나오게 하는 방식으로 하고,

(향후 배당풍차로 오랜 기간 돌려야 하니까)



(6) 5를 통해 기업분산은 이루어졌으므로 , 이제는 매월 받는 급여중 잉여현금흐름으로 매월 적립식 투자로 시간분산조건을 가미하여 시간분산+ 기업분산 및 업종분산의  적립식 투자를 충족시카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후,


(7) 5에서 거의 매월 나오는 배당금을 배당풍차방식으로 재투자하여 복리의 주기를 짧게하여 복리효과를 극대화하면서 배당재투자를 병행하고


(8) 기업 자체의 비지니스모델에는 전혀 이상이 없어 배당금의 유지 및 증가에는 별반 문제가 없는데도 시장의 약세로 시가배당율이 시중금리의 3~4배 될때는 좀 더 집중매입을 하면서,


(9) 만약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테마 등에 엮여 가치대비 급등하여 시가배당율이 현저히 낮아지거나 10년치 배당금을 한번에 받을 정도로 상승할 경우 익절해서 보유 포트의 저평가 기업 추가 매수 또는 가중평균시가배당방식으로 분기나 반기에 한번정도 리밸런싱을 적절히 해주고


(10) 본업에 집중하면서 1~9의 과정을 긴 호흡으로 꾸준히 실천을 하면 장세에 별반 신경쓰지않고, 늘 마음편한 투자를 하면서 꾸준히 자산을 늘리고, 현업에서의 은퇴를 고려할 나이가 되면 근로소득에 버금가는 배당소득을 확보할 수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면서도 , 개인들이 장기적으로  시장을 꾸준히 이길 수 있는 투자방법입니다.


(1)~(10)까지의 과정중 사실 어려운거 없습니다. 단지, 돈을 빨리 벌려는 욕심, 시장보다 내가 더 똑똑하다는 겸손하지 못한 그릇된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는 내 욕심과 마음이 가장 어려운 문제 일겁니다.







이 글을 읽고난 후 내가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인으로서 현금 흐름을 잃지 않으면서(즉, 월급을 매달 꼬박꼬박 받으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금흐름의 양을 늘리고(승진, 상여금등으로 월급을 늘리고), 최대한 아껴쓰면서 시간 분산을 통하여 꾸준하게 재투자 할 수 있는 환경만 있다면 장기간 투자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 확신이 들었다.


현재 다니는 직장이 불만스럽고 월급상승률이 높지는 않지만, 내가 원하면 정년까지 다닐 수 있는 곳이고 때가 되면 적당히 승진할 수 있는 곳이며, 최소한 물가상승률 정도의 임금 상승은 가능하기 때문에 현업에 집중하면서 투자를 병행할 수 있을 것 같다.(즉... 일하기 싫어도 어떻게든 일 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ㅋㅋㅋ)


나의 목표는 10억 20억이라는 최종 금액을 채우기 보다는, 배당을 통해서 꾸준히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직장을 최대한 일찍 그만두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여유롭게 사는 것이다. 최소 10년, 최대 30년이 될 수 있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시간이 될 수 있지만, 나의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들과, 회사사람들과 함께 한다면 남들보다 더 일찍 웃으면서 은퇴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오성가 한음님이 제시해 주신 원칙을 지키되 기업분석을 스스로 하고, 장기간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해 투자할 것이다. 개별 종목, 또는 ETF에 대한 기록은 블로그에 하나씩 남길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