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투자시 유념해야 할 점(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by padak 2018. 8. 12.

투자를 하기 위해

특히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다.

오랜 기간동안 투자를 했고, 뚜렷한 성과를 내놓은 대가들은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들은 인터넷 상에도 아주 친절하게 정리 되어있다.

 

BUT!!!!!

투자의 주체는 사람인지라 아무리 좋은 말을 듣고, 좋은 지식을 얻고, 좋은 정보를 획득해도

자기 맘대로 하기 마련이다.

이래서 경험이 중요한 것일텐데, 나같이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무조건 무조건 대가들의 산전수전에서 비롯된 경험을 체득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크게 3장으로 이루어진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2장 내용을 정리해본다.

피터린치가 아주 친절히도 정리해 주었다.

너무 당연하거나 상식적으로 이해 가능한 것들은 제외했다.

 

 

 

- 주식의 유형을 분류하면(6가지) 투자를 통해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 이미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면 사업 개념의 복제능력을 입증한 소기업을 찾아라

- 연성장률이 50~60퍼센트인 기업은 경계하라

- 인기 업종의 인기종목은 피하라

- 사업다각화를 믿지 말라. 대개 사업다악화로 귀결된다.

- 첫 번째 상승 국면을 놓치더라도 회사의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좀 더 지켜보는 편이 낫다.

- 전문가들이 몇 달이나 몇 년 간 접근하지 않은 분야에서 상당히 값진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정보 제공자가 아무리 똑똑하고, 부유하며, 그가 전한 최신 정보가 정확한 것이었다고 하더라도 그의 정보를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 고리타분하고 평범해 보이며 월스트리트가 아직 관심을 보이지 않는 단순한 회사에 투자하라.

- 비성장 업종에서 적당하 속도(20~25퍼센트)로 성장하는 회사가 이상적인 투자대상이다.

- 경영능력이 중요할지는 몰라도 파악하기가 아주 힘들다. 사장의 경력이나 말솜씨가 아니라 회사의 전망을 보고 주식을 매입하라.

- 기관투자자의 보유량이 적거나 없는 회사를 찾아라.

-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월급만 받는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보다 지분을 많이 보유한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가 낫다.

- 주식 연구에 적어도 매 주 한 시간을 투자하라. 자신의 배당과 투자손익은 계산해봐야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인내심을 가져라. 서두른 다고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니다.

- 의심스러우면 투자를 연기하라

- 새 종목을 고를 때 적어도 새 냉장고를 고르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마지막 3개의 문장이 인상적인데

저건 누구나 공감하고 당연히 해야 할 것으로 믿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 안한다!!!

또는 서툴다!!!!!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