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회복하는 주식시장.... 아직 아니다... 원칙을 세우자.

by padak 2020. 3. 28.

http://www.podbbang.com/ch/15781?e=23445223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의 신과함께 - [코로나 대책 특별방송] 의사, 과학자들이 보는 코로나 19 과연 언제까지?, : 오디오천국 팟빵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의 신과함께의 인기 방송 [코로나 대책 특별방송] 의사, 과학자들이 보는 코로나 19 과연 언제까지? 편을 지금 팟빵 모바일앱에서 방송을 들으면 캐시를 적립해드립니다.

www.podbbang.com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11505642&isYeonhapFlash=Y&rc=N

 

정총리·시도교육감 간담회…"4월 6일 등교 개학 반대" 중론

교육감들, 지역감염·해외유입 지속에 "당장 등교 어렵다" 우려 정총리 "개학 이뤄지려면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 공감대 필요" '온라인 개학' 방안도 검토…31일께 최종 결정할 듯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정

news.naver.com

https://www.yna.co.kr/view/AKR20200328014000056?input=1195m

 

코로나19 잠잠했던 제주, 자고 나면 '확진자 발생'…국외 유입↑ | 연합뉴스

코로나19 잠잠했던 제주, 자고 나면 '확진자 발생'…국외 유입↑, 고성식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03-28 07:12)

www.yna.co.kr

 

끝 모르게 빠지던 주가지수가 조금은 안정을 찾은 모양이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전세계의 공조와 돈풀기가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미국은 2조달러 상당의 경기부양안과 함께 무제한 돈풀기에 나서면서 어떻게든 경기 하강을 막아보겠다는 모습이다.

 

일단 전세계 1,2분기 경제는 박살 날 것이 확실해 보인다. 미국의 주간실업수당 신청건수가 300만건을 가볍게 넘었다는 통계를 시작으로 세계 경제가 침체로 가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들이 계속 나올 것이다. 그 정도가 예상보다 얼마나 심한지의 심하지 않은지의 차이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세계적인 경제적 위기임은 틀림없다.

 

우리나라 코스피도 1700대를 회복했으나, 저점을 확인했다고 확신하기는 이른 시점인 것 같다.

결국 이 사태의 해결점은 코로나를 빠르게 잡을 수 있는지의 문제인 것 같은데, 치료제가 뚝딱 만들어 질 것 같지는 않다. 중국처럼 강력하게 이동을 제한하고 지역을 봉쇄하지 않는 이상, 적어도 2~3달은 코로나 확산에 총력을 다해야 될 것 같다. 자연스럽게 생산도 소비도 줄어들 것이고... 코로나가 빨리 잡히고 실물경기가 급격하게 살아난다고 희망적으로 생각해도 추가적인 급격한 주가의 하락이 한 두번 쯤은 더 발생할 것 같다.

 

이전에 글을 올리면서 한 동안은 투자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일부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이고 점점 주가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1분기 보고서가 완료되는 5월 15일까지는 최대한 저축하고 아끼면서 현금을 모아야 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한다.

내 미천한 지식과 경험으로는 당장 몇 개월 후가 어떻게 변할지 전혀 예상하지 못하겠다. 희망적인 가정을 하더라도 결국은 코로나가 치료되지 않는다면 올 안해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최공이산님 랩의 수익률이 -38%정도이다. 대폭락장에서 최대 -65%까지 빠졌었는데, 올해 그 이상의 마이너스도 기록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끝가지 버텨보려고 한다.

 

일단 나의 계획은

1. 3월 말 사업보고서가 최종적으로 나오면 좋은 회사들을 나름 찾아본다.

2. 투자는 무조건 5월 15일 이후, 즉 1분기 보고서가 나오면 생각해 본다. 단 그 때 까지도 코로나가 잡히지 않는다면 올해는 랩 계좌의 원금 회복만 바라고 기업공부만 한다.

 

추가적으로 세워야 할 계획은(또는 다짐은)

1. 일단 내 본업에 집중한다.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말고 최공이산님을 믿고 버틴다. 무조건... 시장에서 아웃되면 기회가 없다.

2. 올해는 최대한 아끼고 모아서 현금을 확보해 놓는다. 코로나가 확실하게 잡히는 모습을 보이면 투자를 집행할 생각을 해본다. (또는 현재 위탁해 놓은 서비스들에 대한 추가 입금을 생각해 본다.)

3. 다시 한 번 폭락이 올 경우를 가정하여(ex. 코스피 1400) 어떻게 버틸지 고민해 본다.

 

일단 약속한 5월 15일 까지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을 생각이다. 바이오주 몇 일 동안 상한가 가는 게 너무너무 배아프지만 ㅠㅠ, 올 한 해만 투자할 것도 아니고 나만의 투자원칙을 만들고 지키지 위해 노력해야 겠다.

정말 운이 좋아서 4월에 치료제도 개발되고 코로나도 잡히고, 그래서 모든게 빠르게 원상복귀 된다면, 감사하게 생각하며 랩 계좌의 원상복귀를 기다릴 것이다.

 

이번 장에서 많이 배우자. 절대로 시장에서 퇴출되지 말자.

지금의 마이너스는 너무도 쓰라리지만, 분명히 좋은 날이 올 거라 믿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