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초보 투자자

천영록 대표님의 문제제기와 이지혜 대표님의 반박을 보고....

by padak 2020. 5. 3.

한 달 동안이나 글을 쓰지 않았다.

바닥을 모르던 주가지수는 어느새 회복되었고, 대한민국은 코로나를 가장 잘 이겨낸 국가가 되었다.

아무쪼록 세계가 다시 한번 활황기로 ㄱㄱㄱㄱㄱ!!! (제발!!)


 

어제 갑자기 천영록 대표님이 페이스북에 위와 같은 글을 게재했다.

반응은 뜨거웠고 비판의 당사자가 된 에임의 이지혜 대표님은 억울함을 표출하면서 여러 반박글을 게시했다.

현재는 대부분의 반박글이 지워진 상태이다.

 

사실 천대표님이 동종업계의 경쟁자를 갑자기 저격(?) 한 것이 선뜻 이해가 가지 않았다. 항상 좋은 글과 말로 올바른 투자를 유도하는 데 최선을 다하셨고, 이를 불리오라는 서비스로 구체화시켰기 때문이다. 흔한 유튜버 어그로꾼은 절대 아니었다. 갑작스럽게 던진 화두로 인해 개인적인 궁금증이 폭발했다.

 

사실 에임에 대한 비판은 (솔직히 건전한 비판이라기 보단 비난이 훨씬 많았던 것 같다.) 항상 있어왔다. 대표 경력이 과장된 것 아니냐, 에임의 전략에서 특별한 것이 무엇이냐, 수수료가 왜이리 비싸냐, 유튜브 광고 너무 많이 나온다 등등.....

 

나도 광고 부분은 좀 아쉽다. 굳이 저렇게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나는 불리오와 에임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대표간의 설전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난 이런 검증의 과정마저도 건전하고 나이스 하게 풀어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투자에 있어 만큼은.

그래야 사기꾼도 걸러지고, 투자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들도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근거없는 비방이나 꼬투리 잡기는 제발 아니었으면 한다.

 

두 대표간의 대화는 찝찝하게 끝나버렸지만 서로의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장이 많았으면 한다.

 


사실 예전부터 '투자'와 관련된 주제에서 만큼은 검증과 토론, 의견교환이 정말 건전하고 나이스 하게 이루어졌으면 했다.

투자에는 정답이 있는 건 아니고 모두가 같을 필요도 없다. 올바른 투자철학을 세우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 결국 건전한 자본주의와 투자 문화를 만드는 기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회 곳곳에서 보이는 우리나라 특유의 비난 문화나 비꼬기 문화 등등은 나 같이 소심한 사람들한테는 정말 최악이다. 제대로 된 논의의 장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상대를 궁지로 몰아세우며, 끝장을 본 후에는 남는 게 없다.(서로 편 가르기 일 뿐...)

 

투자 세계에서는 워낙 사기꾼들이 많아서 그런지,

특정 투자자나 주장에 대해서 지나칠 정도로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근거도 없이 무조건적으로 비난만 가득한 경우도 많다.

백 번 이해 하지만, 비판의 근거는 언제나 충분하고 객관적이어야 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너무 냉소적이거나 상대방을 은근히 깎아내릴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수 만가지이므로 그것이 나에게 맞는지 맞지 않는지만 판단하면 될 일이다.

범죄를 저질렀거나 누가봐도 거짓말일 경우를 제외하면 자유롭게 비판하되 이 과정이,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이스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https://blog.naver.com/crush212121

 

 

적절한 지식과 검증된 판단 : 네이버 블로그

적절한 지식과 검증된 판단이 있는 한, 용기는 최고의 미덕이 된다. Since 2018.06.23

blog.naver.com

 

최근에는 카투소에 어떤놈이 특정 투자 유튜버를 저격하는 듯한 글을 올리고 욕먹더니 글삭튀 해버렸다.

파장이 대단했는지 관련글이 넘쳐났고 정성스러운 어그로꾼(?) 덕분에 가투소를 떠나겠다는 분들이 많았다.

버러지 같은 놈이라고 욕하고 있던 찰나,

항상 좋은 글 써주시던 체리형부님도 블로그를 비공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셨다.

다행히 대부분의 응원에 힘입어 블로그를 살짝 돌려놓으셨지만, 요즘 고수님들이 점점 몸을 사리는 모습을 보게 된다.

 

우리나라는 LOL의 강국이라 그런지 인터넷 어그로꾼들이 진짜 많다.

근거도 없이 별 거지같은 말들 끌어와서 온갖 비난이란 비난을 퍼붓는다.

우리에게 양질의 정보와 기업 분석 방법을 대가 없이 공개하시는 분들에게 절해도 모자랄 판에

'니가 올려서 샀더니 주가가 이게 뭐냐 / 말도 안 되는 소리를 길게도 써놨네'

등의 초등학생 정도도 안되는 사고력을 가지고 똥글을 써놓는, 어그로꾼들 때문에 선량한 투자자들만 마음 상하고 있다.

진짜 이런 놈들은 뭘 시켜도 안 될 놈들이다. 좀 사라져라.

 


결론적으로....

정보의 홍수속에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주시는 분들이 더 빛을 발하면 좋겠고

투자에 있어 토론, 검증, 의견 교환의 문화가 조금 더 나이스 했으면 좋겠고

(제발 투자에 있어서 만큼은..... 제발.... 우리 살다가 딴 데서 화내고 풀 데 많잖아 제발 좀....)

다양한 투자 방식을 존중하고 공유해서 건전한 투자 문화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난 아직 초초초초ㅗㅊ초촟초초초 공부도 잘 안 하는 하수니까

고수들의 콘텐츠를 열심히 습득해야 하지만

나중에 나도 고급 어그로꾼이 아닌, 고급 컨텐츠 제공자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겠다.